2015년 2월 24일 화요일

훈련소 일기 11 - 헌혈유공장을 위한 첫걸음

  국방일보에 헌혈을 많이 해서 헌혈유공장을 받는 병사, 장교들이 종종 나온다. 그 사람들이 받은 헌혈 유공장 사진을 보니까 훈장, 뱃지, 리본 약장이 있었다. 사회에 있을 때 위키백과를 가끔 했고, 거기서 기여헌장 다는 재미를 알았기 때문에, 나도 헌혈을 많이 해보고 싶었다.

  마침 오늘 헌혈 차가 와서 희망자에 한해 헌혈을 할 수 있게 됐다. 나는 오늘이 처음 헌혈하는 거였다. 주변 동기들은 고등학교 때 해봤다는 사람이 많았다. 헌혈할 때 느낌이 어떤지, 피 뽑고 나서 느낌이 어떤지 등등 헌혈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하다가 드디어 헌혈을 하러 갔다.

  헌혈 과정은 간단하긴 했지만 생각보다는 아니었다. 특정한 약을 먹은 사람은 할 수 없고, 특정 지역을 여행한 사람은 할 수 없는 등,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해 조사하고, 어떤 문서도 작성해야 했다. 그 다음 주차장에 있는 헌혈 버스에 갔다.

  헌혈 버스 내부 구조는 일반 버스와 많이 달랐다. 먼저 좌석이 많이 없고, 책상과 침상들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었다. 그 외에 혈액을 보관하는 커다란 박스, 혈압을 재고 문진을 하는 부스도 있었다. 그 부스에서 의사를 만나 혈압을 재고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재차 확인을 하고, 부스에서 나와 버스 뒤쪽의 침대에 누워 헌혈을 했다.

  피를 뽑는 건 별로 아프지 않았다. 거의 아무 느낌이 안 나서 '제대로 피가 나가고 있는 거 맞나?'하면서 계속 상체를 일으켜 피 봉투(?)를 쳐다볼 정도였다. 다만 바늘을 꽂을 때는 느낌이 좋지 않았다. 아픈 건 아닌데 몸속에 차가운 금속이 혈관벽을 뚫고 들어오면서 기분이 이상해졌다. 헌혈이 시작되자, 누운 상태로 천장에 붙어 있는 헌혈 후 도움말을 보면서,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하며 예쁜 간호사 분의 안내에 따라 피를 400mL나 뽑았다.

  피를 뽑고 나니까 기분이 더 나아졌다. 내 피가 누군가에게 가서 그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을 준다는 생각을 하니까 뿌듯했다. 그리고 헌혈하면 초코파이 세 개와 포카리 스웨트 캔 하나, 상품교환권(여섯 가지 중 하나 선택 가능. 영화나 패스트푸드점, 화장품 등등 중에서 고를 수 있음. 난 롯데리아 버거세트 교환권을 받았다.)도 줬다. 초코파이를 세 개씩이나 주다니! 헌혈하는 사람이 많이 필요한 건지 지원을 많이 해주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수요가 공급에 비해 많으니까 헌혈유공장도 주고 하는 건가? 앞으로 헌혈 자주 해서 초코파이도 많이 먹고 헌혈유공장도 노려보자.(그러려면 건강관리를 잘 해서 약을 잘 안 먹도록 해야겠다.)




군대 일기 목차로 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